모래 유입·장비 스트레스 최소화하고 예고는 낮추는 것이 효과적
모래 유입·장비 스트레스 최소화하고 예고는 낮추는 것이 효과적
  • 이주현
  • 승인 2021.11.16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나은 그린칼라를 위한 13가지 팁
칼라 손상은 진출입로에서 가장 크다. 골프카가 멈추는 곳이 대부분 일정하고 다음 홀로 이동하는 동선도 가장 가까운 곳으로 빠져나가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표지판과 로프를 활용해 집중답압을 피하고 핀 위치를 적절하게 순환해 트래픽을 분산시킴으로써 칼라의 잔디가 회복될 수 있게 한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칼라 손상은 진출입로에서 가장 크다. 골프카가 멈추는 곳이 대부분 일정하고 다음 홀로 이동하는 동선도 가장 가까운 곳으로 빠져나가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표지판과 로프를 활용해 집중답압을 피하고 핀 위치를 적절하게 순환해 트래픽을 분산시킴으로써 칼라의 잔디가 회복될 수 있게 한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그린칼라(green collar)는 그린 지역의 경기성과 미관에 매우 중요하며, 퍼팅 표면과 러프 사이의 구분을 만든다. 동시에 코스관리자에게 독특한 관리문제를 부여하고, 관리하기 가장 어려운 지역(특히 벤트그래스 그린) 중 하나다. 게다가 이에 대한 연구가 그다지 수행되지 않아 객관적 자료가 많지 않은 것도 관리의 어려움을 더해준다.

퍼팅 표면의 경기성 유지를 위해 칼라는 종종 극심한 기계적·환경적 스트레스를 받고, 이 과정에서 면적이 점점 줄어들거나 외관이 심하게 손상되기도 한다. 이러한 그린칼라를 개선하기 위한 13가지 팁을 TDS(Turfgrass Disease Solutions)의 대표 스티븐 맥도널드가 GCM을 통해 전했다.

1)햇빛과 공기 이동 늘리기

새롭게 건설됐거나 리노베이션된 그린이 밀도 높은 벤트그래스로 조성됐다면, 다른 초종이나 품종에 비해 더 많은 햇빛을 필요로 한다.

이는 집중적인 마모와 공격적 관리관행 하에선 특히 더 그런데, 예지장비의 회전과 보행자 통행으로 인한 손상과 스트레스는 그늘지고 습한 곳에선 더 심해진다.

코스관리자는 관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트래픽, 모래 등으로 얇아지는 구역이 아닌 건조한 곳에만 관수해야 한다.

칼라의 감소는 습한 토양에서 더 심하다. 그린 주변 스프링클러 헤드가 칼라 표면과 겹치지 않는지 확인하고 그렇다면 조정이 필요하다.

 
2)톱드레싱은 시원한 날에

그린 관리에 톱드레싱은 필요하지만 칼라에 모래가 들어가 입자가 뜨거워지면 잔디 잎 끝을 손상시킬 수 있다. 또 벙커샷으로 모래가 튄 칼라에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때문에 톱드레싱은 향후 7~10일간 최고 기온을 확인해 실시하는 것이 좋다. 온도가 32도에 가까우면 톱드레싱은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으며, 더울 때 실시해야 한다면 칼라에 모래가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한다.

 
3)블로워로 칼라 모래 제거

톱드레싱 후나 그린 예지 전 블로워를 이용해 칼라의 모래를 불어내는 것이 좋다.

특히 빠르게 훼손되는 칼라 지역은 많이 플레이되는 벙커와 인접한 경우가 많은데, 벙커샷으로 각진 모래가 칼라로 유입돼 손상을 일으킨다.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이를 제거하면 칼라 손상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4)모어 회전 시 커버 활용

트래픽에 취약한 칼라일수록 모어가 회전할 때 매트, 깔개, 합판 등을 활용해 칼라를 보호한다. 일반적으로 모래가 많고 습하고 트래픽이 많은 곳과, 자주식 모어의 회전 공간이 거의 없는 곳에서 칼라 감소가 심한편이다.

경험상 회전 트래픽이 동일한 지역에 집중되지 않고, 자주식보다 후방 롤러의 토크가 적은 이유로 승용식 3갱 그린모어에서 칼라 감소가 거의 일어나지 않았다.

 
5)약간의 질소 시비 증가

칼라는 많은 트래픽과 장비 이동이 있기 때문에 잔디에 추가적인 생장 동력을 제공하면 더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

칼라 감소 시 보통 줄기보다 잎 조직이 더 많은 영향을 받기에, 여름 동안 월 10~15g/10㎡ 정도만 질소 시비를 늘려도 잎 조직 성장 자극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6)잔디 품종 선택

밀도가 높은 것보다 답압을 잘 견디고, 잎 조직을 더 많이 생산하고, 회복 능력이 좋은 품종이 그린 칼라 관리에 유리할 수 있다. 품종 선택은 다른 요인보다 칼라 감소의 작은 영향 요인일 수 있다.

7)퍼레니얼 라이그래스 활용

기계적 손상은 벤트그래스 칼라보다 퍼레니얼 라이그래스 칼라에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 퍼레니얼 라이그래스는 직립형 잎 조직이 많은 다발형 생장 습성을 가져 모래가 하부 크라운 조직으로 더 쉽게 이동하고, 내마모성이 좋다.

벤트그래스와 라이그래스의 색상 대비를 우려할 수 있으나, 칼라 품질을 우선한다면 라이그래스 활용이 추천된다.

또 NTEP나 지역 전문가들과 논의해 우리 골프장에서 자랄 수 있는 밝은 색상의 라이그래스를 찾아 볼 수 있다.

8)건조한 칼라 예지

늦은 아침이나 이른 오후 건조할 때 칼라를 깎으면 모어 롤러가 건조한 캐노피에서 덜 미끄러지기 때문에 모래가 묻어 있는 잎에 가해지는 힘을 줄일 수 있다. 또 마른 모래를 잎에서 떨어뜨려 크라운 지역으로 내려가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9)롤러가 닿지 않게 하기

그린을 오르내리는 경우를 제외하곤 그린롤러가 칼라에 닿지 않도록 한다. 롤러의 무게와 넓은 표면적 때문에 마찰을 일으킬 수 있으며, 경험상 롤링이 없는 코스에선 자주 수행되는 코스에 비해 칼라가 감소되는 일이 거의 없었다.

롤링과 관련해 작업자 교육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그린 표면으로만 롤링을 제한하고 모래 살포 후 롤링을 피해야 한다. 날마다 중요한 그린의 최소한의 지역을 롤링하는 것도 기계적 손상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10)예고를 낮춘다

예고는 분명히 손상될 잎 조직의 양에 영향을 준다. 경험상 대부분의 코스관리자가 칼라 예고를 낮춘 결과 회복력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예고와 밀도가 낮은 캐노피가 톱드레싱이나 벙커샷으로 인한 모래를 덜 보유하게 된다. 물론 칼라 예고를 낮추면 잔디 시각적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 되지만 향후 다른 관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1)토양 습윤제 사용

칼라는 보통 퍼팅표면보다 더 빨리 시들고 더 많은 수작업 관수를 필요로 한다. 여러번 수작업 관수한 칼라의 마모는 더 악화되는데, 종종 이 마모가 시들음으로 오인돼 관수를 추가시켜 상태를 더 악화시키는 경우가 발생한다.

때문에 토양 습윤제를 사용하면 칼라에 관수 필요가 줄고 마모도 감소할 수 있다. 새로 조성된 그린에는 그린 토양을 토착 토양과 분리하는 장벽이 있어, 두 토양이 만나는 지점은 빠르게 건조된다. 이 장벽 양쪽에 습윤제를 처리하면 관수 요구를 많이 줄일 수 있다.

12)트래픽 분산

연구에 따르면 칼라 손상은 진출입로에서 가장 크다. 골프카가 멈추는 곳이 대부분 일정하고 다음 홀로 이동하는 동선도 가장 가까운 곳으로 빠져나가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표지판과 로프를 활용해 집중답압을 피하고 핀 위치를 적절하게 순환해 트래픽을 분산시킴으로써 칼라의 잔디가 회복될 수 있게 한다.

13)병해충 예찰

애뉴얼블루그래스 바구미 및 피시움 루트디스펑션과 같은 병해충은 일반적으로 그린과 칼라 주변에서 가장 심하다.

관리자는 이러한 병해충을 예찰하고 시약하기 전 작물보호제가 그린과 칼라에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칼라 감소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문제로, 병해충 피해로 칼라가 줄어드는 것으로 보일 수 있어도 그 원인이 최근의 장비 작업(톱드레싱, 잦은 롤링 등)으로 인한 기계적 손상일수도 있다.

따라서 칼라 감소 원인이 생물적 또는 비생물적인지를 결정할 때 여러 상황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2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0@hanmail.net
ND소프트